본문 바로가기
  • 토닥토닥 서재의 책과 일상
운동, 일상, 리뷰, 드럼

테라 싱글몰트 크리스마스 스페셜한정판

by 토닥토닥서재 2022. 11. 30.

안녕하세요, 토닥토닥 서재지기입니다. 제가 책만큼 좋아하는 것이 있는데요, 금방 눈치채셨겠지만 네, 바로 맥주입니다. 어제 테라가 한정판 싱글몰트를 판매한다는 소식을 접했습니다. 퇴근길에 마트와 편의점을 몇 군데 들려봤지만 보이질 않았죠. 허탈한 마음에 검색만 했습니다. 그러다 바로 오늘! 신도림 테크노마트에 있는 이마트에서 막 진열하고 있는 테라 싱글몰트를 만났습니다.


토닥토닥서재_테라싱글몰트1


하이트진로에서 크리스마스 한정판으로 출시된 355ml 캔입니다. 11월 21일부터 약 한달간 판매된다고 해요. 산타 모자와 눈이 쌓인 나무, 흰색 순록과 눈사람을 만드는 아이의 모습이 겨울 느낌을 물씬 나게 합니다.

 

토닥토닥서재_테라싱글몰트2


포장지에 있는 QR코드를 스캔하면 테라 싱글몰트의 정보를 알 수 있습니다.

 

보리(Barley) 이력


호주의 청정지역인 태즈메이니아의 보리만을 사용했습니다. 캔에도 '호주 태즈메이니아 청정맥아로 만든 100% 리얼 탄산'이라고 강조해 좋았네요. 태즈메이니아는 호주 동남부에 위치한 섬으로 1982년에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되었습니다. 이곳에서 작년 여름에 파종하여 올해 2월에 수확한 보리라니, 맥주에 대한 진심이 느껴집니다.

태즈메이니아 위치 빨간색 부분 / 출처: 나무위키

 

 

제맥 이력

 

수확한 보리는 태즈메이니아 섬 북부 도시 데번포트(Devonport)에 있는 JOE WHITE MALTINGS 제맥소로 이동합니다. 1926년에 시작하여 호주 내 5개 주에서 7개의 제맥소를 운영하고 있죠. 100년에 가까운 경험과 기술력을 바탕으로 최고의 맥아를 만들어 내는 세계적으로 유명한 곳입니다.

 

토닥토닥서재_테라싱글몰트3, 4

 

 

몰트(Malt)는 맥주의 풍미와 색을 만드는 주재료입니다. 보리에 물을 부어 싹을 나게 한 뒤 말린 것으로 맥아라고도 합니다. 태즈메이니아에서 생산한 단일 몰트를 사용하여 싱글몰트라 이름 붙였네요.

 

제맥소로 온 보리는 일정 크기로 선별한 후 충분한 수분을 머금을 수 있도록 15~20도 온도의 물에 담급니다. 그 상태로 1~4일 정도 담가놓는 침지 과정을 거칩니다.

 

침지 단계 후 보리는 96시간 동안의 발아과정과 습기를 5% 미만으로 건조시키는 과정을 거쳐 테라 싱글몰트 한정판 스페셜 맥아가 완성됩니다.

 

토닥토닥서재_테라싱글몰트5

 

생산 이력

 

자, 드디어 강원도 홍천에 있는 하이트진로 강원공장으로 몰트(맥아)가 왔습니다. 여기서 담금 → 발효  저장  여과 과정을 거쳐 2022년 11월 18일 최초 생산하게 됩니다. 마지막으로 미생물 검사 등을 마친 후 11월 21일에 출고가 되었고요.

 

여기까지 테라 싱글몰트의 생산 과정을 QR 스캔을 통해 세세하게 알 수 있었습니다. 꼼꼼한 설명이 신뢰를 더해주네요. 자료를 찾다 보니 호주 태즈메이니아 여행을 다녀온 기분도 들고요.

 

토닥토닥서재_테라싱글몰트6

 

 

맥주는 4가지 재료를 혼합하여 만듭니다. 물이 제일 많이 들어가고, 향을 더하는 홉, 주원료인 맥아, 그리고 발효를 도와 줄 효모인데요, 재료를 어떻게 배합하느냐에 따라 맥주 맛이 달라집니다.

 

 

맛 ?!

 

자 이제 맛을 볼 차례입니다. 저는 몇 종류의 맥주 맛을 구분하는데요, 테라는 약간 씁쓸하고 시원함이 덜해서 손이 선뜻 가지 않는 맥주였습니다. 그래서 크게 기대하지 않고 한. 모. 금. 마셨는데,

 

토닥토닥서재_테라싱글몰트7

 

이게 뭐지, 어 재밌는데. 입안 가득 몰트의 풍미가 돌면서  특유의 쌉싸름한 맛이 느껴졌다가 삭 사라지네요. 끝 맛은 부드럽기까지 합니다. 한 겨울에도 맥주는 차가워야 제맛이라 생각했는데 테라 싱글몰트는 차갑지 않아도 괜찮을 것 같았습니다.

 

토닥토닥서재_테라싱글몰트8


지난 시즌 야구장에서 받은 컵에 담아보았습니다. 자잘한 거품이 돋보이네요.

 

연말에 맥주 마실 일이 많죠. 즐거운 자리에 테라 싱글몰트가 어떨까요. 호주 태즈메이니아에 온 맥아로만 만든 거래, 크리스마스 한정판이래, 위스키에서 들어보던 싱글몰트를 맥주에도 사용했네 하는 이야기도 곁들고요. 좋은 사람들과 함께 맛있는 안주, 테라 싱글몰트로 즐거운 연말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테라 싱글몰트 크리스마스 스페셜 에디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