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토닥토닥 서재의 책과 일상
BOOK

성공하는 말투 실패하는 말투

by 토닥토닥서재 2022. 8. 16.

 

성공하는 말투 실패하는 말투

마쓰하시 요시노리 지음 / 이정미 옮김

 

공감, 호감, 동감을 쉽게 이끌어 내는 대화의 기술

성공하는 말투 실패하는 말투 / 마쓰하시 요시노리 지음

 

업무, 상사, 부하, 부부, 연애의 상황에서의 커뮤니케이션 비결을 정리한 책이다. 대인관계에서 '내가 이야기를 하면 항상 주위 분위기가 싸해져', '나는 늘 말을 못 해서 미움을 받는 것 같아'라고 고민하는 사람들에게 말하는 방식을 '아주 조금'만 바꾸면 해결할 수 있다고 말한다. 알아두면 쓸모 있는 팁 몇 가지를 정리해 보았다.

 

성공하는 말투 실패하는 말투 중에서

 

'상대방의 입장에서 생각해 봐.'라는 말을 흔히 한다. 그러나 이것은 소통을 잘 못하는 방법이다. 얼핏 보면 옳은 말 같지만, 결국 사람은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생각하게 되어 기대만큼 성과가 없거나, 원하는 방향으로 대화가 이끌어지지 않는다. 자신의 가치관이 반영되는 것이라 상대방을 이해하는 것은 어려운 것이다.

 

중요한 것은 상대방의 가치관을 아는 일이다. 상대방이 무엇을 왜 원하는지 대충 추측하거나 망상하지 말고 확실히 질문해서 답을 들어야 한다. 상대방과 서로 이해할 필요는 없다. 생각을 서로 일치시킬 필요는 없다.

 

상대방과의 생각을 일치시키거나 이해하는 것이 필요한 것이 아니라, 어떻게 다른지 확실하게 알아보는 것이 중요하다.

 

 

말하기로 성공한 사람은 상대방이 무슨 생각을 하는지 직접 듣는다

 

 

성공하는 말투 실패하는 말투 중에서

 

이 부분은 '남편 또는 남자 친구가 내 이야기를 들어주지 않는다'라는 고민의 경우이다. 남성은 '아내 또는 여자 친구의 이야기를 들어줘도 화를 낸다'라고 말하는 상황이다.

 

여성은 고민이 있을 때 수다로 스트레스를 해소한다. 거기서 해결책을 찾는 것이 아니다. 그저 자신이 어떤 감정 상태인지 상대방이 들어주기를 바랄 뿐이다. 공감해 주기를 바랄 뿐이다. p70

 

반면, 남성은 큰 스트레스나 고민이 있을 때 여성처럼 가볍게 털어놓지 않는다. 동반자인 여성과 함께 있어도 정신적으로는 혼자가 된다. 남성에게 고민을 털어놓는 일은 '나는 무능하다'라고 선언하는 행위와도 같다. 남성은 자신보다 권위가 있고 해결할 능력이 있는 사람에게만 상담하려 든다. 그렇게 어느 정도 스스로 상처가 아물고 나면 동굴에서 어슬렁어슬렁 걸어 나와 이윽고 동반자나 동료와 의논할 수 있게 된다. p71-72

 

이처럼 남성과 여성의 고민 해결 방법이 다르다는 알고 해결방법을 찾아야 한다.

 

 

말하기로 성공한 사람은 남녀의 뇌 차이를 이해한다

 

 

성공하는 말투 실패하는 말투 중에서

 

 

누구든 자신이 잘하거나 좋아하는 일에 대해 이것저것 질문을 받으면 어깨가 으쓱해지는 법이다. 상대방은 자신 있는 분야를 신나게 이야기하며 자연스레 기분이 좋아지게 된다. 그렇게 되면,
- 상대방이 당신에게 호감을 가진다
- 자신의 지식도 늘어난다
- 경청하는 방법도 연습할 수 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공감'이다. 잘 모르는 화제라도 적극적으로 경청하면 상대방의 기분이 좋아지고, 그러면 자신에게도 좋은 보상이 올 것이다.

 

 

성공하는 말투 실패하는 말투 중에서

 

"~해 주면 정말 기쁠 것 같은데."
"~해 주면 정말 도움이 될 것 같아."
"~하면 난감한데."
"~하면 걱정돼."
"~하면 힘들어."
이와 같은 I(나) 메시지는 얼핏 보면 그저 자신의 느낌을 말하는 듯 보이지만, 상대방의 잠재의식에 부탁의 메시지가 새겨져 행동으로 옮기고 싶어 지게 된다. 명령이나 강제가 느껴지지 않도록 부탁하는 것이 성공하는 비결이다.

 

명령이나 강제가 느껴지지 않도록 부탁한다

 



성공하는 말투 실패하는 말투 중에서

 

 

'지각하지 말자', '실수하지 말자', '포기하지 말자'라는 말은 부정명령이다. 이렇게 하지 마라, 저렇게 하지 마라라고 말하면 잠재의식에서는 '해라'라는 명령을 심어주게 된다. 자신에게 이런 부정명령 대신 '하기를 바라는 일'을 말하는 습관을 들여야 한다.

 

몸무게가 80kg을 넘지 않도록 하자.
-> 몸무게가 75kg 아래로 내려가도록 노력하자

10시보다 늦게 오지 마.
-> 9시 55분까지 와.

실수하지 말자.
-> 천천히 행동하고, 마치고 나면 두 번 검토하고, 마무리를 확인하자

 

이처럼 누군가에게 무언가를 부탁하거나 명령을 할 때는 바라는 것만 말할 것, 그리고 스스로 다짐할 때는 원하는 결과만을 생각하라고 한다. 

 

말하기로 성공한 사람은 긍정적인 발언을 한다

 

성공하는 말투 실패하는 말투 중에서

 


대화의 기술은 결국 '타인을 사랑하는 기술'이다. 책에서 소개하는 다양한 대화의 기술을 통해 '사랑'을 구체화시켜 나가면 타인의 감정과 생각을 쉽게 파악할 수 있고, 상대방과 공감대를 형성할 것이다. 목차가 상황별로 구분되어 있어서 먼저 알고 싶은 부분부터 펼쳐봐도 좋다. 말하기에 고민이 있다면 이 책이 도움을 줄 것이다.  쫑.

 


 

의 말투 시리즈 7

 

ⓛ 50의 품격은 말투로 완성된다

 

50의 품격은 말투로 완성된다

목소리가 좋은 사람이 부럽다. 나도 조용하고 부드러운 음색을 갖고 싶었다. 말투는 버릇이라 노력하면 고칠 수 있다는 것을 알고서 조금씩 시도하고 있지만, 의식적으로 신경 써서 말하다가도

todacsj.tistory.com

 

②말투 하나로 의외로 잘 되기 시작했다

 

어렵지 않아요, 말투 하나로 의외로 잘 되기 시작했다

심리상담 전문가인 오시마 노부요리가 7만 7천 건 임상 상담을 통해 얻은 말투의 중요성에 대해 정리한 책이다. 약간만 바꿔도 전부 좋아지는 말투의 스킬이 궁금했다. 흠칫흠칫 주저하는 소심

todacsj.tistory.com

 

③ 말투의 편집

 

슬기로운 말투, 말투의 편집

나는 왜 나를 자신 있게 표현하지 못했을까? 우리는 왜 대화를 하다 감정이 상하곤 했을까? 소셜미디어로 소통을 잘하는 사람은 뭐가 다를까? 커뮤니케이션 전문가인 김범준 작가님은 <모든 관

todacsj.tistory.com

④ 성공하는 말투 실패하는 말투

⑤ 모든 관계는 말투에서 시작된다

⑥ 참 쓸모 있는 말투

⑦ 말투는 부드럽게 그러나 행동은 단호하게